잡담 ・2016. 9. 27.

미 대선 TV토론 중계 한국시간은 언제인가

반응형

미 대선 TV토론 중계 한국시간은 언제인가


올해 11월 첫째주 화요일에 선거 인단을 뽑고 12월 19일은 미국 대통령 투표날입니다. 즉 11월과 12월까지 여론도 중요하고 11월 전에 3차 토론까지 진행을 하게 됩니다.



미국대통령은 세계 대통령이라고도 하고 그만큼 세계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국내에서도 관심이 높습니다. 특히 미국 대통령과 정당의 안보 문제가 국내 안보문제와 직결되기 때문에 더더욱 그렇습니다.


한국시간으로 미 대선 TV토론 중계를 해주는 곳은 SNS입니다. 유투브나 트위터에서 생중계를 해주기 때문에 시간을 맞춰서 보면 생중계를 볼 수 있습니다.


http://debates.twitter.com


▲ TV토론 생중계 주소


트위터에서 해쉬태그를 #debates, #debates2016로 검색해보시면 미국 내 여론도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아마 미국은 여론조사를 지속적으로 발표하니 미 대선 트윗 동향도 아마 정리되서 기사화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 1차 미 대선 TV토론 유투브 영상


1차 미 대선 TV토론은 미국시간으로 26일 오후 9시, 한국 시간으로 27일 오전 10시에 TV와 인터넷으로 중계가 되었습니다. 1시간 30분 정도 진행이 되었습니다.


이번 토론에서 국내와 관련된 안보 문제도 언급이 되었습니다.



트럼프가 한국의 핵보유에 대해서 과거에 언급하면서 미군을 철수시켜야한다라는 의견에 대해서 힐러리가 묻자 트럼프가 한국과 일본이 자국을 지키는데 사용된 미군의 비용을 지불해야한다라고 언급하였고 힐러리는 세계의 신뢰를 지켜야한다라며 상호방위조약을 존중해야한다라고 언급하였습니다.


토론은 서로 문제와 약점을 지적하는 언급이 많았습니다만 힐러리의 건강이상설에 대해서 해명이 되는 모습을 보여 논란을 잠재웠다는 평이 많습니다. 실제로 여론조사에서도 힐러리가 압도적이라는 의견이 많아 아시아쪽 환률이 상승하는 효과도 있었습니다.


TV토론에서 보여지는 모습이 곧 투표로 이어져 승패를 좌우하기 때문에 과연 트럼프가 차이를 좁혀갈 수 있을지가 기대가 되네요. 이제 1차 토론이기 때문에 2차, 3차 토론이 이어지는데요. 생방송으로 중계를 보시고 싶으신 분이 있으실 것 같아 대선 TV 토론 일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제 45대 미국 대통령 선거 일정


미국 시간 10월 9일 2차 TV토론

미국 시간 10월 19일 3차 TV토론

미국 시간 11월 8일 대통령 선거인단 선출

미국 시간 12월 19일 대통령 선거인단 투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