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 ・2016. 9. 12.

트럼프 힐러리 건강이상설 현재 지지율은 어떠한가

반응형

트럼프 힐러리 건강이상설 현재 지지율은 어떠한가


국내와 다르게 선거인단을 선출하여 간접적으로 투표하기 때문에 지지율과 다른 대통령이 선임이 될 때도 있습니다만 지지율은 여론에 중요합니다. 특히 이번 미국 대통령 후보는 북한 문제에 대해서 시각이 다르기 때문에 한반도 안보 문제와 밀첩하여 국내에서도 관심도가 높은 상황입니다.



힐러리와 트럼프 모두 건강이 우려가 되는 고령자로 건강 문제도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힐러리 클린턴은 한번 뇌진탕을 겪었기 때문에 이를 우려한 것인데요. 트럼프 측은 힐러리 건강이상설을 전략적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 최근 911 테러 추모식에 참석하였다가 휘청거리던 힐러리 영상


최근 연설 중 잦은 기침과 911 기념관에서 갑자기 다리에 힘이 풀려 부축받은 사진 등을 증거로 삼고 있는데요. 주의치는 힐러리가 폐렴 증상이 있어 휴식을 취해야한다라고 밝혔습니다.



힐러리 클린턴이 대통령이 되면 역대 미국 대통령 중에선 2번째로 고령이고, 도널드 트럼프는 힐러리보다 1세 더 많은 70세로 둘 다 역대 최고령 후보이기 때문에 이런 건강문제도 쟁점이 되고 있습니다.


트럼프 입장에선 상대방의 약점을 잡고 공격하며 클린턴이 질병을 앓고 있다. 실어증이 있다. 클린턴 질환을 검색해보라 등등 건강을 계속 문제 삼고 있습니다.

▲ 클린턴 수행원이 들고 있는 것이 간질발작 근육 이완제 일 가능성에 대한 의혹


노환으로 인한 건강 문제 외에도 힐러리가 간질을 앓고 있는 것은 아닌가하는 의문도 제기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단순 노환이 아니라 치매 혹은 간질이라면 우려할 수 있는 부분이니 트럼프에게는 호재인 상황입니다.


▲ 클린턴의 과도한 리액션이 간질일 가능성에 대한 의혹


대선이 약 50여일 남은 상황에서 어떻게 될지 지지율을 살펴보았습니다.



최근 클린턴과 트럼프 지지율


최근 트럼프 지지율이 상승하며 오차범위 안쪽의 여론조사로 접전이 예상이 되고 있는데요.



도널드 트럼프가 공화당 후보로 당선 될 것이라는 예상을 한 사람이 드물었기 때문에 이번 대통령 당선은 예상대로 힐러리가 당선이 될 것인지 아니면 도널드 트럼프가 역전할 것인지를 두고 섯불리 예측하긴 어렵습니다.


워싱턴 호스트에서 발표한 전국 여론조사에 따르면 46% 지지율로 힐러리 클린턴이 앞서고 있으며,트럼프와는 오차범위인 5% 차이입니다.


지난 주 2%까지 근소한 차이로 좁혀졌던 것에서 좀 더 지지율이 상승한 상황입니다. 





힐러리 클린턴과 도널드 트럼프의 공약은 어떠한가


가장 중요한 대북 관련 문제에 있어서 힐러리 클린턴은 전통적인 한미 동맹 체제를 유지하려는 입장입니다.



트럼프의 경우 한국이 미국의 군사력을 이용하여 안보 무임승차론을 주장, 안보를 자립적으로 견제하게 한다는 부분이 다릅니다. 그리고 중국을 압박해 김정은을 사라지게 할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트럼프는 국내 대통령 후보 중 허경원 스러운 발언도 많이 언급한 적이 있는데요. 트럼프는 막말 뿐 아니라 무식한 발언도 많이 해서 여러모로 미국내에서도 싫어하는 사람은 극렬하게 싫어하는 상황입니다.


트럼프가 미국 대통령으로 당선이 된다면 한국 국방비가 대폭증가하게 될 것은 너무 당연한 일인 듯합니다. 미국 입장에서는 동맹국과의 우호를 유지하는 비용을 줄여 자국을 생각하겠다라는 부분은 이해가 가는 부분이지만 한국 국민의 입장에서는 클린턴의 손을 들어주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