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인테리어 ・2015. 5. 28.

좋은 원룸 구하기 - 원룸계약시 살펴볼 몇가지

반응형
좋은 원룸 구하기 - 원룸계약시 살펴볼 몇가지

언뜻 생각하면 가격이 비싼 원룸이 좋은 것은 아닐까 싶지만 같은 가격으로도 훨씬 더 좋은 원룸을 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Image courtesy of Salvatore Vuono at FreeDigitalPhotos.net


일단 마음에 드는 방을 둘러보러보기 전 좋은 원룸 고르는 방법이나 기준에 대해서 몇가지 알아두신다면 살기 좋은 원룸 구하기에 도움되실 것입니다.




1층은 피하는 것이 좋다.


1층에는 단점이 많아 가격대도 저렴하게 형성 되어있습니다.아무리 좋은 크기의 원룸이라도 1층이나 반지하를 피해야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큰 부분은 안전 문제이고, 두번째로는 사생활 문제입니다.



Image courtesy of hywards at FreeDigitalPhotos.net


1층은 창문을 열면 바로 길이 보이기 때문에 집 내부를 그대로 노출하게 되어 더운 여름철에 창문 여는 것도 어려움있고, 창문을 자주 열 수 없어 환기문제로 집이 눅눅하고 습해 곰팡이도 잘 생기고 빨래도 잘 마르지 않아 생활하기에 불편함이 있는데요.


여름에는 덥고 습하고, 겨울에는 추운 곳이 1층으로 겨울 난방비가 많이 드는 문제가 있습니다. 다른 층보다 10만원에서 20만원 이상 차이가 나는게 1층 난방비이기 때문에 난방비도 고려해보셔야할 부분입니다.


자동차소음, 원룸 사람들이 출입하는 소음, 배달하는 소음 등 다양한 소음문제 뿐 아니라 1층은 침입하기 쉬워 범죄문제로부터도 위험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1층 원룸 계약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엌 분리형 원룸이 좋다.


원룸은 좁은 공간에 부엌과 생활공간이 함께있어 꼭 살펴볼 부분이 바로 부엌문 여닫이가 있는지 여부입니다. 부엌에 창문이 있더라도 온도차로 바람이 안쪽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부엌분리형인 구조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Image courtesy of Toa55 at FreeDigitalPhotos.net


부엌이 분리되있지 않은 원룸은 옷이나 이불같이 천제질에 기름때나 음색 냄새가 베어 끈적거리게 되어 좋은 원룸을 구하실 때 반드시 살펴보셔야할 부분입니다.



원룸 방음과 현관


방음이 잘 되는 곳이 좋은 원룸이라고 할 정도로 방음문제는 사생활과도 연결된 중요한 부분입니다. 철저하게 방음이 되는 것까지는 아니라도 어느 정도 방음이 잘 되는 곳인지 아닌지 여부를 살펴보는 방법으로 먼저 현관에 이중문이 있는 지 여부를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Image courtesy of blackzheep at FreeDigitalPhotos.net


문을 열고 바로 생활공간으로 이어지는 것보다 한번 더 문을 열고 들어오는 것이 집안에 있는 소음을 확실히 줄여주게 되고 먼지 차단이 되어 청결문제와도 직결되는데요. 창문도 이중창일 수록 좀 더 방음이 잘 됩니다.


또한 내가 살 곳의 집 구조와 옆지의 집 구조를 비교할 수 있다면 옆집과 바로 벽을 두고 붙어있는 것이 아니라 화장실이나 부엌, 베란다 등이 사이에 있는 곳이 더 소음이 적습니다.


벽을 통통 두드려보면 벽 안쪽이 비어있는 느낌이 드는 소리가 드는 곳 역시 방음이 잘 되지 않는 곳인데요. 벽면이 콘크리트로 되어있는 것이 좋습니다.


현관에 이중문이 있고 없고 차이는 상당히 크기때문에 집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긴 편이시라면 꼭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베란다가 있는 원룸


베란다가 굳이 필요하지 않더라도 베란다가 있는 원룸을 구하시는 것이 좋은 이유는 여름, 겨울에 좀 더 시원하고 따뜻하게 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베란다 유무에 따라 집안 온도와 습도 차이가 확연한데요.



Image courtesy of Keerati at FreeDigitalPhotos.net


또한 창문을 바로 열게 되면 집안이 바로 보이지만 베란다 문을 열고 안쪽은 사각지대만 열어 사생활도 보호가 되기 때문에 베란다가 있는 집을 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압문제를 꼭 확인


오래된 원룸 건물일 수록 수압문제가 있기 때문에 좋은 원룸 구하실 때 꼭 확인해보실 부분이 수압입니다.



Image courtesy of zirconicusso at FreeDigitalPhotos.net


하루이틀 살 곳이 아니기 때문에 수압이 약하면 화장실에서 매번 답답한 시간을 보내지 않도록 샤워기나 세면대 물을 틀어보고, 변기 물을 내려보면서 수압을 확인하고 원룸계약하시길 바랍니다.



원룸 주변의 시설


좋은 원룸 구하기에 있어서 원룸 주변 시설도 그만큼 중요합니다. 원룸 주변에 술집이 많아 치안상태가 걱정되는 곳인지 살펴보고, 공단이나 대학 근처에는 원룸이 밀집되어있는 곳은 경쟁이 치열하여 좋은 매물의 원룸을 저렴한 가격대에 원룸계약이 가능한 곳도 있습니다. 다양한 편의시설도 함께 있어 생활하기 편한 장점도 있습니다.



Image courtesy of Michelle Meiklejohn at FreeDigitalPhotos.net


원룸밀집지역은 원룸를 전문적으로 관리해주는 관리 센터에 돈을 지불하고 여러 건물주가 공동으로 원룸 건물을 관리하기 때문에 원룸에서 생활하다 생기는 문제를 바로바로 전화로 해결하기 쉽습니다.


원하는 가격대에 좋은 원룸 구하기가 가능하려면 인터넷으로 시세를 조사하고 직접 매물을 확인하는 것이 가장 확실합니다. 인터넷에 올라오는 매물은 허위 매물도 많기 때문에 실제로 전화하면 홍보용으로 올라온 것일 가능성도 염두하시고, 직거래 보다는 부동산을 통해서 거래를 하는 것이 좀 더 안전합니다.


집주인하고 직접적으로 불만사항을 이야기하기도 어려운 부분이 있기도 하고 부동산 중계인과의 흥정이 좀 더 쉽기 때문인데요. 부동산 업체도 처음부터 좋은 매물을 보여주지는 않기 때문에 바로 계약하기보단 좋은 원룸인지 확인해보고 아니라면 같은 가격대에 다른 원룸을 보여달라고 하여 좋은 매물을 찾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