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정보 ・2015. 5. 22.

숨어있는 내돈 찾기 환급금 조회 미수령액은 얼마일까?

반응형
숨어있는 내돈 찾기 환급금 조회 미수령액은 얼마일까?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환급금 조회




미수령환급금은 해마다 300억원에서 500억원 사이로 40만명이 환급금을 미수령하고 있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당사자가 잘 모르는 사이에 초과로 납부한 세금이 있다라는 것인데요.




세금제도가 계속 변화하면서 공제범위가 수정되어 초과로 수령이 되거나하는 문제가 발생하는 부분도 있어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간단하게 조회하여 미수령액이 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조회할 수 있는 환급금 미수령액은 환급이 결정되고 2개월이 지난 후에도 찾아가지 않은 금액으로 환급금 조회 서비스는 연말정산 관련 환급과는 다른 부분입니다.


실제로 납부한 세금 이상을 납부하였을 경우 돌려받을 수 있는 세금으로 5년이 지나도 찾아가지 않는다면 국고로 귀속되기 때문에 확인하고 꼭 찾아가시길 바랍니다.




환급금 미수령액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기



개인이라면 주민등록번호, 기업이라면 사업자등록번호를 조회하면 수령받을 수 있는 환급금과 세무서 위치와 전화번호까지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세무서에 전화하여 환급금 영수증을 자택으로 받거나 혹은 수령을 통해 우체국에 영수증을 제출하면 환급금 미수령액을 돌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링크) 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민원24에서 확인하는 미환급금 찾아주는 통합서비스




민원24에서 미환급금 찾기를 클릭하면 나오는 미환급금 찾아주기 통합서비스는 지방세, 국민연금보험료, 건강보험 등 다양한 분야의 미환급금을 한번에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링크) 미환급금 찾아주기 통합서비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