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아이들 집중력이 낮은 이유

교육/수학교육 2012/06/12 23:38

초등학생 아이들 집중력이 낮은 이유

초등학생 아이와 함께 공부하거나 놀려고 하면 진득하게 하나에 집중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초등학생 아이들이 학습 집중력이 떨어지고 산만하여 집중력이 낮은 이유는 이해력이 부족하거나 학습에 필요한 능력이 떨어지거나 부모의 기대가 너무 크기 때문 등 원인이 다양합니다.



집중력이란 무언가에 몰입하는 것인데요. 부모님은 집중을 잘하는 것을 책상에 앉아서 수학공부 잘하는 것으로 생각하십니다. 부모님이 원하는 책상에 앉아서 공부하는 것은 집중력이 아니라 주의조절능력이 좋은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아이가 집중을 잘 하지 못하면 화를내는 것이 대부분의 부모님의 모습입니다. 특히 연령별로 아이가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아이가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고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 5세 이하의 유아의 경우 20분 동안 앉아서 듣기가 가능하면 집중력이 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이 시기 아이는 5분간 집중하는 것이 가능하며 너무 장시간 한가지 일을 하도록 강요하는 것은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초등학교에 입학할 쯤이 되면 대다수의 아이들은 싫어하는 것에도 집중할 수 있을 정도가 됩니다. 1학년은 10분, 2학년은 20분, 3학년은 30분 등 학년이 올라갈 수록 10분씩 집중하는 시간이 증가하게 됩니다.



아이들마다 집중력의 발달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집중력이 부족한 아이의 집중력을 고려하여 아이를 대하시고 아이의 감정을 이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의 감정을 고려하지 않고 잔소리가 반복이 되면 부모의 부정적인 말을 듣지 않기 위해 부모의 말을 무시하는 습관이 생기며, 학습에도 흥미가 떨어지고 자신감이 저하되어 집중력이 저하되는 일이 발생합니다.



집중력이 낮은 아이가 좀 더 집중할 수 있도록 작은 일에도 칭찬해주시고 집중력을 높여갈 수 있도록 이끌어 주시고 틀려도 너그럽게 넘어갈 수 있도록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언가 잔소리하실 때는 부정적인 이야기는 아이가 잔소리를 흘려 듣기 마련이기 때문에 중요한 부분만 집고 나머지는 긍정적으로 봐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부모 스스로 생활습관을 돌아보고 아이에게 있어서 자신의 좋지 않은 습관을 배우지 않도록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Trackback 0 : Comment 0